KT&G에 관한 간단한 분석
지금 현재 KT&G 가격은 97000원이죠. 제가 96900원에 10일 전에 샀는데 100원 올랐군요.
2014년도에 99000원을 찍었군요. 그 후부터는 대략 10만원 이상을 유지했습니다.
2014년도 매출액이 4조 1천억인데 2017년도 매출액이 4조 6천억이군요. 순이익은 3천억 올랐고 배당은 260원 올랐군요. 주식 시장 가격은 매출에 따라 변동됩니다. 그래서 사드 보복 때 GKL , 파라다이스가 폭락했고. 정치 테마 잡주들도 정치인이라는 매출 상승 요인 때문에 폭등하고 그럽니다. 그런데 명백히 매출도 늘어나고 순이익도 늘어난 기업이 2014년 주식보다 가격이 낮게 형성되고 있습니다. 명백한 비이성적 행위죠.
KT&G는 악마주라고 불리는 중독 산업의 독점 기업입니다. 전자담배, 아이코스 출시다 그런 소식 때문에 떨어졌더라고 담배는 중독 산업입니다. 그래서 흡연자들은 담배 경고 그림이 붙어있어도 몸에 해롭다는 걸 알면서도 끊임없이 핍니다. 그래서 악마주라고 불리죠.
KT&G는 해외 수출도 주력합니다. 전년대비 꾸준히 성장하고 있군요.
KT&G는 전국에 입지도 좋은 많은 땅을 가지고 있습니다. 놀리고 있는 유휴자산만도 엄청난데 KT&G 부채는 턱없이 낮고 현금 자산만 몇조를 가지고 있습니다.
저는 KT&G의 이러한 행위를 투자라고 생각합니다. 임대업,유통업은 돈 싸움이기에 투자한 돈이 많을 수록 사람들을 유인 시킬 수 있습니다. 그러한 사업을 KT&G 같은 현금 자산 많고 부채비율 적은 기업이 진입 한다는 것에 대해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.
결론 : 97000원 쯤에 매물이 나온 매력적인 기회라고 생각합니다. 물론 앞으로 더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만. 저는 시장의 비이성적 행위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. 앞으로 돈만 더 있고 9만원 초반쯤으로 떨어진다면 추가 매수할 계획입니다.